• 연구소소개
  • 연구활동
  • 학회지
  • 학회지
  • 게시판
  • 이웃집
  • 찾아오시는길
  • 인사말
  • 학회소개/기관소개
  • 사업및연혁
  • 연구소조직표
  • 임원진소개
  • 연구소회칙
  • 국내학술대회
  • 국제학술대회
  • 학회지 투고규정
  • 학회지 연구윤리규정
  • 논문검색
  • 공지사항
  • 학계동향
  • 이웃집
  • 찾아오시는길
  • 총서 발간사
  • 총서 소개
  • home
  • >
  • 국어교육실천총서
  • >
  • 총서 소개
총서 소개
  • 2022년 국어교육실천총서 (3)

    • 저자명 : 이동석 · 홍정현 · 박소영 · 이지혜 · 박정인 · 이지윤
    • 출판일 : 2024년 11월 29일
    •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문법을 친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을까? 배우는 사람이나 가르치는 사람이나 구수한 옛이야기를 대하듯이 문법을 편하게 받아들이는 방법은 없을까?
      이러한 고민의 해답으로 우리는 어원을 선택했습니다. 이 책에서 우리는 어원과 그 어원에 녹아 있는 문법 내용들을 고루고루 최대한 많이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비록 처음 계획했던 것만큼 많은 내용을 담지는 못했지만, 첫걸음을 뗐다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합니다.
      어원으로 문법을 배우고 가르친다는 발상은 그동안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혹은 현실적으로 시도하기 어려웠던 문법 교육의 새로운 방식입니다. 따라서 이 구상을 실현해 가면서 설렘과 걱정이 늘 함께했습니다. ‘이것이 가능할까’ 하는 스스로를 향한 질문에 의기소침하기도 했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그것을 하나하나 텍스트로 풀어내면서 신이 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설레는 첫걸음을 통해 문법을 이야기 보따리에 담아 풀어 놓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단순히 기존의 문법 내용들을 기술하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다양한 문법적인 고민거리들을 찾아 이에 대해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존의 문법 설명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들을 소개하여 문법적인 사고의 폭을 넓히고자 했습니다. 아울러 문법 현상에 대해 학생들이 토론을 통해 스스로 문법적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게 하는 등 학교 현장에서 이 책의 내용을 문법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했습니다.
      이제 이 책을 통해 많은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문법 수업에 즐겁게 참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문법이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많은 이들이 문법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문법적인 분석력을 발휘하여 우리말을 잘 발전시켜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 2022년 국어교육실천총서 (2)

    • 저자명 : 김영란 · 류은수 · 이동일 · 유현진 · 김은희 · 임다정 · 이재훈
    • 출판일 : 2024년 9월 2일
    • 이 책은 국어 수업을 태어나서 처음 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한 안내서입니다. 생애 최초로 국어 수업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봉착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수업을 구상하다 보면 하나의 단원을 45분 또는 50분씩 몇 개의 차시로 나누어야 하는지, 각 차시 수업을 어떻게 시작, 전개, 마무리할지, 그 과정에서 어떻게 학생들의 흥미를 돋우고 주의집중을 유지하면서 학습 목표에 도달하게 할지, 막막함이 끊이지 않습니다. 누구든 그 막막한 과정을 거치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됩니다. 이런 어려움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은 적어 초보 국어교사들은 각자도생해야 합니다. 이 책은 늘 반복되는 어려움을 겪는 이들이 던지는 질문을 중심으로 길잡이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1부에서 국어 수업을 디자인할 때의 고민거리를 조사하여 질문으로 열거한 뒤 2부에서 수업 디자인의 예시를 들어 응답하고 ‘질의·응답’란에서 현장교사들의 답변을 제시했습니다.
  • 2022년 국어교육실천총서 (1)

    • 저자명 : 권이은 · 김해인 · 문지연 · 박신애 · 오유리 · 이수진 · 이용준 · 임민윤 · 서한얼 · 이지민 · 이순영
    • 출판일 : 2024년 8월 30일
    • 이 시대의 청소년 독자들은 이전 시대보다 더욱 능동적인 독자가 되어야 합니다. 능동적인 독자는 적극적으로 읽고 생각하는 독자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주제의 텍스트를 다양하게 수집하고, 믿을 만한 정보를 선별하며, 다양한 관점이나 견해가 담긴 텍스트의 내용을 종합하며 읽고, 자신의 견해를 정립해 가는 독자입니다. 청소년들은 ‘여러 텍스트를 통합적으로 읽으며 주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독서’인 ‘주제탐구독서’를 통해 능동적인 독자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관심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텍스트의 내용을 통합하며 읽는 학생 주도의 수업’을 시도해 본 적 있으신가요? 주제 선정, 개별 주제에 맞는 글과 자료 준비, 독서 전략 지도, 평가까지… 너무 복잡하게 느껴지신다고요? 그래서 이 책은 복잡한 준비 과정이 최대한 생략될 수 있도록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수업 자료와 함께 실제 학교 현장에서 진행한 주제탐구독서 수업 과정을 자세히 담았습니다. 또한, 처음으로 주제탐구독서나 학습자 주도 독서를 지도하는 선생님께 꼭 필요한 수업 노하우, 학생 결과물 예시 자료, 활동지까지 준비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한 다양한 주제탐구독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독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021년 국어교육실천총서 (2)

    • 저자명 : 정재림 · 지소영 · 김서경 · 이우빈 · 문선영 · 이주라 · 최예슬 · 윤미영 · 김은태 · 안지현 · 오제혁 · 김다희 / 조주희(그림/만화)
    • 출판일 : 2023년 9월 20일
    • 융합수업이 꼭 필요하지만 수업을 설계하는 교사에게 부담이 적지 않다는 문제의식 하에, 필자들은 최근 한국 문학계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SF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였습니다. SF는 다양한 담론이 교차되는 장르적 특성을 가질 뿐만 아니라, 중·고등학생을 포함한 젊은 독자층을 두텁게 확보하고 있다는 매력을 갖고 있습니다다. 저자들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다양한 분야와 지식이 등장하는 SF를 매개로 하여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융합수업을 시도하자는 아이디어를 갖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SF 세계로 갈 수 있다면』의 독자는 융합수업을 준비하는 교사와 예비 교사로 국한되지 않습니다. SF장르와 미래 사회에 관심을 가진 학생, 학부모, 일반 시민 누구나 독자가 될 수 있습니다. 필자인 우리들이 그랬듯 『우리가 SF 세계로 갈 수 있다면』을 읽는 독자들이 SF를 읽고 격렬한 토론을 벌이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특히, SF와 『우리가 SF 세계로 갈 수 있다면』을 매개로 하여 국어, 과학, 사회, 정보, 도덕, 가정·기술 등 다양한 교과의 교사들이 대화와 토론을 벌이게 되길 소망합니다. 서로 다른 관심과 배경 지식을 가진 여러 교사들의 독서 체험과 나눔에서 이미 융합수업은 멋지게 시작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 2021년 국어교육실천총서 (1)

    • 저자명 : 김유범 · 정은진 · 김진우 · 김성수 · 기정의 · 이소연 · 박지민
    • 출판일 : 2023년 9월 11일
    • 중고등학교 국어교사가 훈민정음과 국어사 관련 수업을 자신 있고 흥미롭게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문 연구자와 교사 그리고 예비교사가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합쳐 학생과 교사의 입장을 먼저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그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말과 우리글의 역사와 관련해 교육적으로 중요한 내용들을 질문과 답변 형식의 여행 이야기로 풀어냈습니다.

1